진주향교 충효교육원 유도회 유교대학 전통문화계승사업 자료실/커뮤니티
충효교육원
  • 원장인사말

  • 홈 > 충효교육원 > 원장인사말
원장사진

진주향교는 고려시대에 공립지방교육기관으로 출범하여 중·고등교육을 담당해 오다가 조선조가 개국되어 대성전과 명륜당을 창건함으로써 교육과 향사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해 왔습니다.

옛날의 교육제도는 서당(유치원,초등 교육기관)-향교·서원(중,고등 교육기관)-성균관(국립대학교)을 거쳐 과거시험에 합격함으로써 공직자로 등용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일제강점기 일제에 의하여 敎育은 학교로 이관되고 享祀기능만 향교에서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세계화의 추세에 시대가 바뀌면서 서구문물들이 물밀듯이 밀려와, 우리 고유전통문화와 인간 본성과 예절, 배려 등이 차츰차츰 사라져, 東方禮儀之國이라고 일컬어지던 우리나라는 현재와 같이 道德的으로 황폐한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진주시에서는 2004년 진주시충효교육원을 건립하여 유치원, 초, 중, 고, 대학생 및 일반시민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여 도덕성 회복과 밝은 사회 건설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생들도 차츰차츰 늘어나 2017년에는 연간 교육인원수가 24,000여 명이나 되어 또 진주시에서 충효교육원 별관 건립을 위하여 17억 원의 예산을 배정하고 현재 건립 중에 있습니다.

진주시충효교육원에서는 유치원생들에게는 한복입기, 절하기, 다도예절, 전래놀이 등 체험교육을 실시하며, 초·중·고등학생들에게는 예절교육, 인성교육, 충효교육, 기본한문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학생·군인·재소자·사회단체·일반시민 등 성인대상 교육은 인성교육, 충효교육, 한문교육(경서반, 원전반, 성독반), 경남유교대학이 개설되어 있으며, 월 1회 선비반 교양강좌와 진주역사문화 교양강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진주시 충효교육원의 다양한 강좌에 보다 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참여하고 협조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晋州市 忠孝敎育院 院長 李 芳 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