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향교 충효교육원 유도회 유교대학 전통문화계승사업 자료실/커뮤니티
진주향교
  • 전교인사말

  • 홈 > 진주향교 > 전교인사말
사진 진주향교를 찾아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진주는 예로부터 유서 깊은 文鄕이요, 護國忠節의 도시입니다.

진주에는 987년(고려 성종 6년) 鄕學堂이 창건되어, 1016년 四敎堂으로 개칭된 후, 1398년(조선 태조 7년) 大成殿과 明倫堂이 갖춰진 진주향교가 創建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진주향교는 천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며 나라의 인재들을 수없이 배출한 전통교육기관입니다.

이러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진주향교는 수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향교 본연의 임무인 「敎育과 享祀」 두 가지 임무를 알차게 수행하며 변화된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총력을 경주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외래 문물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우리 것이 간소화 되고, 또는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진주향교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가치관을 확립하고 열린 향교, 공부하는 향교, 선진향교를 목표로 사람의 기본이 바로서는 인성교육, 전통예절교육, 경서반교육, 선비반 교양강좌 등에 중점을 두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밖으로는 성균관과 유도회, 향교재단과 유대를 공고히 하고, 안으로는 장의(掌議) 활동의 활성화와 유림 상호간의 친목을 강화하는 한편, 청년유도회 여성유도회 읍면동 유도회와 손잡고 유림활동의 저변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내 효자효부를 발굴 현창하여 효(孝)사상을 강화하여 경로효친사상을 앙양토록 하는 한편 유림지도자와 함께 서원과 유림단체 등과 서로 연대하여 향풍 순화와 유교 문화를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차츰 사라져 가는 우리의 전통문화 보전과, 요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인성교육을 더욱 강화하여 밝은 사회를 이룩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진주향교가 선진 일류 향교, 앞서가는 鄕校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協助와 參與와 指導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3월 2일 典校 李 芳 男